참여/소식
보도자료
2,900만 회 시청된 국가유산 힐링 ASMR, 콘서트로 생생하게 보고 듣는다
- 국가유산채널 유튜브 구독자 150명 초청하여 <국가유산 ASMR 콘서트> 진행
12. 13.(금)~ 12. 14.(토) (총 3회) / 한국의집 민속극장
국가유산청(청장 최응천)과 국가유산진흥원(원장 최영창)이 운영하고 있는 국가유산채널은 구독자를 대상으로 <국가유산 ASMR 콘서트 – 소리로 담아낸 국가유산>을 개최한다. 콘서트는 한국의집 민속극장에서 오는 12월 13일과 12월 14일에 열린다.
<국가유산 ASMR 콘서트>는 국가유산의 아름다운 가치를 전하는 ‘국가유산채널’의 고품격 영상과 공간 음향*을 함께 담아낸 신개념 콘서트이다.
* 공간 음향: 듣는 사람을 중심으로 360도 방향으로 소리를 전달하는 방식
콘서트로 탄생한 국가유산채널의 K-ASMR 시리즈
이번 콘서트는 국가유산채널의 ⌜K-ASMR*⌟ 영상에 담긴 소리를 생생하게 듣고 싶어 하는 구독자들의 요청을 반영하여 기획되었다.
* ASMR(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 자율감각 쾌락반응) : 시청각 자극을 통해 느끼는 심리적, 신체적 반응을 말함
국가유산채널 ⌜K-ASMR⌟ 시리즈는 무형유산 명인들의 손을 거쳐 공예품이 완성되는 과정을 생생한 영상미와 소리로 구현한 영상이다. ‘필장, 붓을 매다(69만회)’, ‘매듭장, 다회치기(43만회)’, ‘지화장, 종이꽃을 만들다(37만회)’ 등의 ⌜K-ASMR⌟ 시리즈는 총 2,913만 회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쉼이 되어주는 콘텐츠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ASMR 콘서트>에서는 국가유산채널의 소리에 특화된 영상을 시청할 뿐만 아니라, K-ASMR 시리즈의 주인공인 무형유산 명인을 직접 초청하여 진행되는 시연과 대담도 포함된다. 콘서트는 ▲ 문화유산(궁능) ASMR 영상 시청 ▲ 무형유산(종묘제례악) 영상 시청 ▲ 자연유산(명승) ASMR 영상 시청 ▲ 무형유산 3인의 공예 시연과 대담(박선경 국가무형유산 매듭장 전승교육사, 석용 스님 경기무형유산 지화장 보유자, 유필무 충북무형유산 증평 필장 보유자) ▲ K-ASMR 영상 시청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이번 콘서트는 한국의집 민속극장의 대형 LED 전광판과 23개의 스피커로 조성한 공간 음향 시스템으로 ASMR에 최적화된 환경을 구성하여, 관람객의 몰입감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ASMR 콘서트>는 국가유산채널 유튜브 구독자를 대상으로 추첨 이벤트를 거쳐 관람권을 제공한다. 이벤트는 25일부터 12월 2일까지 진행되며, 회당 50명씩 총 150명을 초청한다. 콘서트 이후에는 관람객 대상 사후 이벤트를 통해, 무형유산 명인이 직접 제작한 한정판 기념품을 제공한다.
‘국가유산채널’은 복권위원회 복권기금의 지원을 받아 2010년부터 누리집(www.k-heritage.tv)과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koreanheritage)을 통해 우리 국가유산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국내외에 알리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 보급, 활용하고 있다.
국가유산채널 유튜브는 24년 11월 기준 구독자수 173만 명, 누적 조회수 1억 4천 456만 회를 기록하고 있는 인기 채널로, 지난해 7월에는 구독자수 100만 명을 돌파하며 골드버튼을 수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