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
사업실명제
○ 추진배경
대한민국 대표 전통문화 복합공간으로서 음식, 혼례, 공연, 교육, 상표활용, 대관 등 전통 콘텐츠를 활용한 문화유산 보급 활성화
○ 추진기간 : 2023. 1. ~ 2023 12.
○ 총사업비 : 수입 7,563백만원 / 지출 8,056백만원
○ 행 사 장 : 한국의집
○ 주요내용
- 전통음식 보존·보급 : 한정식, 다과, 음주류 등
- 전통혼례 보급 : 전통혼례, 리마인드 혼례, 셀프웨딩 등
- 전통예술공연 보존·보급 : 특별공연, 기획공연, 외부공연 등
- 상표활용 : HMR 상품, 라이선스 매장 운영 등
- 시설대관 : 일반대관(회의, 세미나), 특별대관(촬영, 행사) 등
○ 추진경과(~2022 까지)
- 1981년 전통문화복합공간 한국의집 재개관(한국문화재재단 운영)
- 1982년 전통혼례 시행
- 2009년 취선관 증축 개관
- 2012년 전통예술공연 150만명 관람 기록
- 2015년 한국관광공사「궁중음식 체험식당」선정
- 2016년 궁중음식 활용 프로그램「수라간 시식공감」개발
- 2018년 한국관광공사「코리아 유니크 베뉴」선정
- 2020년 프리미엄 궁중다과「고호재」및 HMR 상품 출시
- 2021년 한국의집 라이선스 브랜드 매장 개점(4개점)
- 2022년 복합문화체험형 공연 개발로 전통공연 대중화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