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소식
공지사항
국가유산청과 국가유산진흥원은 사회적 약자도 신체적, 경제적, 지리적 제약으로 차별받지 않고 국가유산의 가치를 보편적으로 향유할 수 있도록 지역 곳곳을 직접 찾아가서 국가유산 교육・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이동형 국가유산교육 체험관’ 「이어지교」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5년 이동형 국가유산교육 체험관 「이어지교」사업 참여기관을 다음과 같이 공모하오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이어지교(橋, 敎, 交, 校)
• 누구나 “가까이서-참여하고-배우고-즐거운” 곳
• 세대와 세대를 잇고, 지역과 지역을 잇는 국가유산 배움터
※「이어지교」 사업 소개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pQHIWHhu1xs, https://youtu.be/fM0skeyXCOc,
※ 접수 및 프로그램 관련 문의사항 : 이어지교 운영사무국 : 070-5143-5664
※ 접수하러가기 : https://forms.gle/Xj7UNRUqGDkFj96C8
1. 운영기간 : 2025. 4. 21.(월) ~ 10. 31.(금) ※ 세부일정은 협의 후 추후 확정
○ 거점형 체험관(셔틀버스 운영)
- 전라남도 : 나주 나빌레라 문화센터(5.20.(월)~6.7.(토))
- 전북특별자치도 : 복합문화지구 누에(7.2.(수)~7.30.(수)) ※장소 협의중
-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저지문화지구생활센터(9.1.(월)~9.30.(화)
○ 방문형 체험관
- 전라남도(4.21.(월)∼6.20.(금)), 전북특별자치도(6.23.(월)∼8.29.(금)), 제주특별자치도(9.1.(월)~10.31.(금))
2. 모집대상 : 전라남도, 전북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 소재 학교 및 복지기관
3. 교육장소
○ 거점형 : 지역 거점별로 체험관 설치, 셔틀버스 운행을 통해 방문 지원
○ 방문형 : 신청학교(기관)의 운동장 또는 안전이 보장된 외부 공간 및 교실 등에 설치하여 운영
4. 프로그램(체험관별 상이)
구분 |
체험관(택1) |
|
방문형 |
거점형 |
|
운영장소 |
이동형 버스 또는 실내·외 공간 |
- 전남, 전북, 제주 각 1곳 ∙ 전남: 나빌레라 문화센터 ∙ 전북: 복합문화지구 누에 ∙ 제주: 제주저지문화지구생활센터* * 최종 장소 추후 확정 * 셔틀버스 운영 예정 |
운영기준 |
① 외부 공간(100㎡이상) 확보 필수 ② 체험관(버스형) 운영을 위한 외부 전기 사용 가능 공간 필수 ③ 운영인력 실내 휴게공간 필수 ④ 교육프로그램 운영 위한 실내 공간 필수 - 최대 20명 교육 가능 공간 - PPT 및 영상 시청 가능 공간 |
- |
운영기간 |
1일~3일 운영 (학교·학급별 일정 조율) |
거점 장소별 30일 내외 운영 (학교별 일정 조율) |
교육 프로그램 |
공룡 발자국/독도/경복궁 속 상상동물/ 국외소재 문화유산/전통건축과직업 중 택1 |
공룡 발자국/ 세시풍속과 전통놀이/ 별자리/무형유산/토기와 도자기 중 택1 |
부대행사 |
시네마관 세대공감 프로그램(제기차기, 공기놀이 등) |
시네마관 세대공감 프로그램(제기차기, 공기놀이 등) 특별체험관(복식체험, 방탈출게임 등) |
5. 세부 프로그램
○ 국가유산 교육 프로그램
- 방문형 체험관 대상 프로그램
대상 |
주제 |
세부내용 |
초등 저학년 |
남해안 공룡발자국 화석탐험 |
ㆍAR큐브로 우리나라 공룡 알아보기 ㆍ공룡․어룡․익룡 특징 알아보기 ㆍ화석모형과 AR로 공룡 모습 살펴보기 |
초등 저학년 |
독도의 자연유산과 역사 |
ㆍ독도의 식물(식물의 유입 배경과 종류 등) ㆍ독도의 동물(서식 조류, 곤충, 해양생물 등) ㆍ독도의 지형(동도와 서도, 부속도서 등) |
초등 고학년 |
||
초등 저학년 |
경복궁 속 상상의 동물 |
ㆍ경복궁 지도로 상상의 동물 위치 알아보기 ㆍ경복궁에서 해치, 천록, 용, 봉황 찾아보기 ㆍ나만의 상상의 동물 만들어보기 |
초등 고학년 또는 중학생 |
||
초등 고학년 |
국외소재 문화유산 |
ㆍ디지털 세계에서 환수된 문화유산 탐구 ㆍ환수된 문화유산 탐구 미션 ㆍ내가 상상한 문화유산 만들기 |
초등 고학년 또는 중학생 |
전통건축과 직업 |
ㆍ전통건축의 구조(산자, 서까래, 초석, 기둥 등) ㆍ공포의 역할과 기능(주심포, 익공, 다포) ㆍ전통건축의 기와와 지붕 특징 살펴보기 ㆍ지붕의 종류, 단청의 의미와 목적 알아보기 |
- 거점형 체험관 대상 프로그램
대상 |
주제 |
세부내용 |
초등 저학년 |
남해안 공룡발자국 화석탐험 |
ㆍAR큐브로 우리나라 공룡 알아보기 ㆍ공룡․어룡․익룡 특징 알아보기 ㆍ화석모형과 AR로 공룡 모습 살펴보기 |
세시풍속과 전통놀이 |
ㆍ세시풍속과 전통놀이 퍼즐 맞추기 ㆍ디지털 세계에서 세시풍속과 전통놀이 탐구 ㆍ세시풍속과 전통놀이 탐구 미션 |
|
초등 고학년 |
두근두근 우리 별자리 이야기 |
ㆍ신라시대 천문관측기기 첨성대 구조 ㆍ고구려 고분 벽화로 남겨진 별자리 그림 이해 ㆍ『천상열차분야지도』, 천체 망원경 『혼천의』를 통해 천체 위치와 운행 관측의 의미 이해 |
아름다운 무형유산 이야기 |
ㆍ무형유산 이해하기 ㆍ종묘제례악 일무, 제주해녀, 진주검무, 하회별신굿 탈놀이 이해하기 |
|
초등 고학년 또는 중학생 |
우리나라의 토기와 도자기 |
ㆍ플립플랩북으로 무늬별 빗살무늬토기, 고려청자, 분청사기, 백자 알아보기 ㆍ무늬별 토기와 도자기 AR 도감 완성하기 ㆍ나만의 도자기 만들어보기 |
○ AR/VR 체험 프로그램
구분 |
대상 |
내용 |
H/W |
VR |
초등 저학년 |
<한반도의 공룡> 진주·고성·보성 지역 한반도 공룡 복원 콘텐츠 |
메타퀘스트3 |
<VR시네마 무동> 대한제국 시대의 삶을 ‘무동’이라는 극중 인물을 통해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VR 스토리텔링 영화 |
메타퀘스트3 |
||
초등 고학년 |
<단이전> 혜원 신윤복의 원화를 재해석하여 이야기로 풀어낸 마당극 형식의 VR 영화 |
메타퀘스트3 |
|
AR |
초등 저학년 |
<스토리북 수염도둑> 경복궁 권역의 국가유산을 증강현실로 만나볼 수 있는 AR 스토리텔링 콘텐츠 |
갤럭시탭 |
초등 고학년 |
<국가유산부도> 경주 지역 국가유산을 360도 영상과 AR로 여행하는 디지털 답사 콘텐츠 |
갤럭시탭 |
|
<아름다운 무형유산> 종묘제례약 일무, 제주해녀 등 무형유산 종목 4가지를 AR로 관람 |
갤럭시탭 |
||
<무형유산 볼륨메트릭> 무형유산 전승자의 모습을 3D로 기록하여 체험하는 콘텐츠 |
갤럭시탭 |
※ 학년 기준은 추천 사항
○ 부대행사(국가유산 영화 상영, 전통놀이, 특별체험 등)
구분 |
내용 |
시네마관 |
헤리티지 시네마 상영 (‘시인의 방’, ‘단이전’, ‘VR시네마 무동’) |
세대공감 프로그램 |
제기차기, 공기놀이 등 전통놀이 프로그램 |
특별체험관 (거점형만 해당) |
복식 체험, 방탈출 게임 등 * 콘텐츠 내용은 변경될 수 있음 |